IUK 메인 학생정보관장 대학생활도우미 대학원 사이버홍보관
 
경영학과[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수여학위명 : 경영학석사
사무실 : 사회과학관 4층 학과 사무실
Tel : 055) 751-8380 / Fax : 055) 751-8389
E-mail : ygkim8116@msn.com (주임교수)
Homepage : http://biz.iuk.ac.kr
 
기업 및 조직의 경영에 필요한 각 분야의 이론 및 실무를 습득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경영마인드를 갖추게 하고, 나아가 이를 기반으로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할 고급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기업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한다
 
2007년 3월 석사학위 1기생 입학으로, 현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여 국가와 기업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두고 대학원생을 모집하고 있다.
 
연구분야 개요
생산·품질관리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 생산 및 품질을 이해하고, 사례를 통하여 생산성 향상 요인으로서 기술 및 품질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시스템적 접근방법을 바탕으로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을 학습하며, 최신 경영기법을 분석한다.
전자상거래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전자상거래(EC)의 패러다임 변화하고 있음. 따라서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고 대응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분야에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함.
- EC와 관련한 법규, 물류, Promotion 및 Marketing전략 등
- EC와 관련한 EC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 표준화 등
인자자원관리 기업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하고 유지·개발하며 이를 활용하는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관리활동을 연구한다.
회계학 회계학을 실무중심으로 연구하여 기업 및 금융관련 분야에 실질적으로 응용 가능하도록 교수한다. 아울러 새로운 회계기준인 K-IFRS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마케팅 마케팅의 기본원리와 기초이론 및 현실적 응용사례를 체계적으로 현장과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개설
학기
비고
전공
선택

* 경영학연구 세미나 (Research in Management)

3 1  

* 재무회계연구(Research in Financial Accounting)

3 1  

* 통계 및 연구방법론(Statistic And research methodology)

3 2  

* 원가관리회계 (Research in Cost Accounting)

3 2  

* 품질경영 연구 (Research in Quality Management)

3 1  

* 세무회계 연구 (Research in Tax Accounting)

3 1  

* e-비지니스 연구 (Research in e-business)

3 2  

* 마케팅 연구(Research in Marketing Management)

3 2  

* 생산관리 연구 (Research in Operations Management)

3 1  

* 인적자원관리 연구 (Research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3 1  

* 논문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2 1 지도
교수
선수
과목
*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3    
* 마케팅 (Marketing) 3    
 
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전공
선택

* 경영학연구 세미나 (Research in Management)
급변하는 기업경영환경을 분석하여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기업경영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경영수행능력을 제고한다. 경영학의 발전과정상의 기업의 제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유효한 경영기법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3

* 재무회계연구(Research in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의 중요과제를 중심으로 이론 및 실제문제를 연구함으로써 효율적인 기업경영능력을 함양한다.

3

* 통계 및 연구방법론(Statistic And research methodology)
기업경영, 수요예측 등에 필요한 기본적인 통계이론 및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통계처리방법을 이해한다.

3

* 원가관리회계연구(Research in Cost Accounting)
경영정보의 핵심인 회계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재무제표정보의 주요한 영역인 원가정보의 의미와 원가자료의 투입과 원가정보의 산출과정을 학습하고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회계정보를 인식시킨다.

3

* 품질경영 연구 (Research in Quality Management)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 기술 및 품질을 이해하고, 사례를 통하여 생산성 향상 요인으로서 기술 및 품질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3

* 세무회계 연구 (Research in Tax Accounting)
부가가치세, 소득세, 지방세, 상속증여세 등의 세법을 중심으로 포괄적인 세법이론 및 실무를 다룬다.

3

* e-비지니스 연구 (Research in e-business)
전통적인 기업 상거래의 개념을 탈피한 전자상거래의 원리와 구조를 학습함으로서 전자상거래를 통한 창업 등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제반 지식을 학습한다.

3

* 마케팅 연구(Research in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의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거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마케팅관리, 마케팅 믹스 등을 연구한다.

3

* 생산관리 연구 (Research in Operations Management)
기업운영시스템의 설계, 운영 및 통제 등에 대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시스템적 접근방법을 바탕으로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을 학습하며, 최신 생산운영관리기법을 분석한다.

3

* 인적자원관리 연구 (Research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기능을 통해 조직내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연구한다.

3

* 논문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지도교수로부터 논문작성과 관련한 자료수집, 이론적 고찰, 연구방법, 결과분석 등을 지도교수와 1:1로 수업함으로써 독립적인 논문작성능력을 함양한다.

2
 
제1조 (목적)
본 내규는 경영행정관광대학원 경영학과의 일반적인 규정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학점이수)
석사과정은 총 24학점 중 소속학과 과목을 18학점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동일계열의 타학과 관련 과목 수강 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3조 (학점인정)
비동일계 석사과정 입학자는 학과에서 지정하는 12학점 이상의 전공학점을 추가로 취득하여야 한다.
제4조 (선수과목)
td> 1. 비동일계 학과 졸업자 등의 입학자는 학과회의를 거쳐 결정된 선수과목을 졸업 전 이수함을 원칙으로 하되,
   이는 졸업학점에는 포함하지 아니한다.
2. 선수과목은 다음과 같다.
1) 경영학 원론
2.) 마케팅
부 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09년 3월 2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