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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필요한 사회복지학분야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여 사회복지현장에서 능동적인 지도자적 자질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사회복지발전에 기여함을 교육목표로 2007년 사회복지대학원으로 설치되었으며, 2009년 보건·복지대학원으로 확대 개편되어 사회복지학 전공과 상담심리치료학 전공으로 운영되며, 사회복지 분야의 연구능력과 실무능력을 겸비하고, 지방화, 국제화,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지역사회 사회복지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사회복지학과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수여학위명 : 사회복지학석사
사무실 : 보건복지관 4층 학과 사무실
Tel : 055) 751-8420 / Fax : 055) 751-8429
E-mail : ksltv@hanmail.net (주임교수)
Homepage : http://jkufw.iuk.ac.kr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사회복지학 분야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능동적인 지도자적 자질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사회복지발전에 기여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사회복지학분야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여 사회복지현장에서 능동적인 지도자적 자질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사회복지발전에 기여함을 교육목표로 2007년 사회복지대학원으로 설치되었으며, 2009년 보건·복지대학원으로 확대 개편되어 사회복지 분야의 연구능력과 실무능력을 겸비하고, 지방화, 국제화,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지역사회 사회복지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사회복지대학원은 가족복지, 노인 및 지역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 및 정책, 장애인복지, 아동 및 청소년복지, 정신보건사회복지 등의 연구 분야로 분류된다.
 
연구분야 개요
사회
복지학
가족복지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가족문제를 분석하고 가족복지욕구에 대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실천적, 제도적 분야를 연구한다. 가족복지 관련법과 정책, 전달체계와 관련된 가족복지정책 분야 및 가족의 상담 및 치료, 사례관리 등의 실천분야가 연구영역이다.
노인 및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 고령노인의 증가로 이들에 대한 복지욕구가 대두됨에 따라 노인복지 관련법, 제도 등의 노인정책 분야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 자원동원 방안, 문제해결방안과 잠재적 클라이언트 발굴 및 사례관리 등이 주요연구 분야이다.
사회복지행정
및 정책
사회문제, 사회보장, 사회복지발달, 사회복지조사,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비영리조직, 휴먼서비스조직, 사회복지행정 및 정책 등이 주요연구 분야이다.
장애인복지 현대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영역이 주요연구 분야로 장애인 문제, 장애인의 사회보장, 장애인 재활분야, 장애인복지 정책과 전달체계 등이 포함된다.
아동 및
청소년복지
아동ㆍ청소년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련법, 제도 및 정책분야, 실천대상과 관련된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에 초점을 둔다.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특수아동 상담 및 가족지원, 아동학대와 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론 등의 교과를 통해 다양한 문제를 가진 아동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연구 분야이다.
의료 및
정신보건사회복지
의료사회사업론, 정신건강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등의 수업을 통하여 의료서비스와 행정에서 보여 지는 문제와 이슈를 중심으로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 정신보건영역과 사회복지와의 관련성, 사회복지의 정체성, 정신장애인의 인권 등이 주요연구 분야이다.
 
이수
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개설
학기
비고
전공
선택

* 사회복지특론(Topic in Social Welfare)

3 1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특론(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3 2  

* 사회복지조사방법론(Social Welfare Research)

3 3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3 전학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 and Techniques for Social Welfare Practice)

3 전학기  

*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and Law)

3 전학기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Social Welfare)

3 전학기  
* 인간행동연구(Research for Human Behavior) 3 전학기  
*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Practicum) 3 전학기  
* 아동복지특론(Child Welfare) 3 전학기  
* 청소년복지특론(Youth Welfare) 3 전학기  
* 노인복지특론(Social Service for Elderly) 3 전학기  
* 장애인복지특론(Social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y) 3 전학기  
* 여성복지특론(Social Welfare for Women) 3 전학기  
* 가족복지특론(Social Welfare for the Family) 3 전학기  
* 학교사회사업론(School Social Work) 3 전학기  
* 의료사회사업론(Medical Social Work) 3 전학기  
* 사회복지발달사
(Introduction to Historicalm Development of Social Welfare)
3 전학기  
* 사회문제특론(Social Problems) 3 전학기  
* 정신보건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Mental Health) 3 전학기  
*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3 전학기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3 전학기  
*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3 전학기  
* 노인과 지역사회보호(Aging and Community Welfare) 3 전학기  
* 휴먼 서비스조직의 이해(Understanding Human Service Organization) 3 전학기  
* 장애진단과 사회심리재활
(Diagnosis of Disability & Psycho-social Rehabilitation)
3 전학기  
* 현대사회와 가족문제특론(Family Problems in Society) 3 전학기  
* 아동학대와 사회사업(Child Abuse and Social Work) 3 전학기  
* 사회복지정책분석론(Social Welfare Institution) 3 전학기  
* 정신건강특론(Mental Health Problem) 3 전학기  
* 특수아동상담 및 가족지원
(Counseli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Family Support)
3 전학기  
* 서비스경영론(Service Management) 3 전학기  
* 상담 및 심리치료특론(Counseling and Theory) 3 전학기  
* 아동복지와 교수학습방법론
(Children Welfare & Teaching Methodology)
3 전학기  
* 사회복지회계특론(Social Welfare Accounting) 3 전학기  
* 고급가족상담 및 치료(Family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3 전학기  
* 비영리조직관리세미나
(Seminar on Management for Nonprofit Organizations)
3 전학기  
* 사회복지사정론(Assessment in Social Welfare) 3 전학기  
논문
연구
* 논문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3 5  
선수
과목
*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elfare Practice) 3 학부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3 학부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선택 사회복지특론(Topic in Social Welfare)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그리고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분야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의 학문분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특론(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이 교과목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이론과 지식을 학습한다. 나아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사회체계론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3
사회복지조사방법론(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위한 것으로, 사회복지 전문지식에 대한 이해 및 개발을 위해 필요한 연구조사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연구조사의 과정, 다양한 연구디자인, 측정, 자료수집, 설문지작성, 자료처리 및 부호화, 자료 분석 및 통계 등을 주요내용으로 사회복지와 관련한 일련의 조사방법의 기초를 배우는 교과목이다.
3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행정 및 사회복지계획과 같은 인접영역들과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출현배경에 관한 사회복지정책이론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틀을 알아보고, 그 분석틀에 의거해서 현행 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3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elfare Practice)
본 교과에서는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둔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다양한 사회복지실천의 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대상에게 개입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태도와 기술, 기법, 지침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개입과정을 기록하고 모니터, 평가하는 방법과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 대상에게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3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and Law)
이 교과에서는 사회복지욕구의 증대와 복지 서비스의 다양성의 확대로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법체계의 정비와 발전의 당위성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에 관한 법규범의 공통된 원리를 탐구하고 사회복지실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법 이론과 체계를 학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을 학습하고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3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Social Welfare)
선진국들의 경우 1970년대 이후 정치경제적인 상황의 변화에 따라 사회복지적인 환경도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을 둘러싼 경제적인 문제, 인적자원, 서비스의 질의 문제와 수혜자의 권리 등이 신중하게 논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전의 시설중심의 서비스에 비해 더 적절한 서비스전달방법으로 부각된 것이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복지서비스라 하겠다. 현재 선진국들은 사회복지서비스의 방향을 기존의 국가중심, 시설중심의 서비스에서 지역사회중심으로 전환하여 정부와 민간차원에서 더 다양하고 질 높은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1980년대 후반부터 전통적인 공적 부조 중심의 서비스를 지역복지의 영역으로 확대해 가고 있다. 이와 같이 지역복지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본 강의에서는 지역사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비롯하여 지여사회복지의 구체적인 방법, 지역사회복지를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내용, 한국지역복지의 평가 방향제시 등 지역사회복지 전반에 관해 살펴보기로 한다.
3
인간행동연구 (Research for Human Behavior )
사회복지의 대상이 아동, 여성, 장애인, 노인 등 인간의 전생애적 범주를 포괄하고 있으므로, 출생에서부터 노년기까지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성장과 함께 사회성 및 인지능력, 정서, 언어 등 전체 발달영역을 관찰 및 조사해 봄으로써 인간의 성격, 적성, 소질 등 각 단계의 행동관찰의 종류, 시기, 기록 및 분석방법을 익혀 인간행동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Practicum)
본 과목은 사회복지학 교육이 다른 분야의 교육과 차별화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한다.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 등과 같은 일련의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져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이 관정에서 학생들은 실습보고서를 제출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슈퍼바이져와 학교 지도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3
아동복지특론(Child Welfare)
이 과목은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아동복지관련 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아동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응 가능한 부분을 모색하여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 능력을 향상시킨다.
3
청소년복지특론(Youth Welfare)
이 과목은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청소년 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 근거하여 청소년 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청소년 복지분야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노인복지특론(Social Services for Elderly)
오늘날 산업화에 따른 평균수명의 연장, 가치관과 가족구조의 변화들은 전통적인 노인의 지위와 역할들을 많이 바꾸어 놓았다. 이에 따라 노인들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환경 속에서 가정적인 권위를 상실해 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노동시장에서는 젊은 세대들과 대등하게 경쟁을 할 수 있는 힘을 상실해가고 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현대사회의 사회문제로서 노인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본 과목에서는 노인들이 당면하게 되는 사회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분석해복, 그 문제의 해결을 사회복지적인 측면에서 모색해 보게 된다. 특히 노인복지분야에서는 노인에게 사회복지를 제공해야만 될 정당성, 그들이 원하는 사호복지의 내용 및 제공방법들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보게 된다.
3
장애인복지특론(Social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y)
이 과목은 장애인복지 분야의 개론으로서 전반적인 장애인 문제와 장애인복지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가치, 장애의 원인과 유형, 장애인의 사회보장, 장애인 재활분야, 장애인복지 정책과 전달체계 등 포괄적이고 다양한 내용을 다룬다.
3
여성복지특론(Social Welfare for Women)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안을 학습하여 여성복지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여성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여성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이 다루어진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여성복지 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여성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용가능한 부분을 모색하여 한국의 여성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3
가족복지특론(Social Welfare with the Family)
이 과목은 한마다로 말하자면 가족을 단위로 한, 가족을 직접적인 사회실천의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현대산업사회이후 새로운 형태로 등장하고 있는 가족문제를 분석한 후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은 사회사업실천에서 전통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져 왔으며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 이다. 거기에는 가족과의 사회사업실천은 물론이고 가족복지정책과 행정, 가족법체계도 살펴보게 될 것이다.
3
학교사회사업론(School Social Work)
교육체계 속에서 사회복지가 어떻게 이루어지며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이 복지를 증진시킴에 있어 사회복지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게 한다. 이 과목은 학교폭력과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3
의료사회사업론(Medical Social Work)
이 과목에서는 질환을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이 이루어지는데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사람이 질병을 갖게 되면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의료영역에서의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보건 및 의료현장에서의 사회사업 적용 능력을 기른다. 그리고 서비스와 행정에서 보여 지는 문제와 이슈를 중심으로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을 학습한다.
3
사회복지발달사(Introduction to Historical Development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기원과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시대적 변천 과정에 따른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기능의 확대 및 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이 과정은 사회복지의 발전에 관한 이론적?사상적 관점에 중점을 둔다.
3
사회문제특론(Social Problems)
사회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에 대하여 연구를 하고, 우리사회의 여러 사회문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탐구하는 교과목이다. 각각의 사회문제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제시해 볼 수 있다.
3
정신보건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Mental Health)
정신보건영역과 사회복지와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정신보건영역에서 사회복지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전문적 이론과 기술을 파악한다. 또한 정신장애인의 존엄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인본주의적 관점을 지닌 전문가의 태도가 내면화될 수 있게 한다. 나아가 정신보건분야에서 타전문가 그리고 사회복지의 다른 영역과 함께 협력할 수 있는 사회복지적 능력을 배양하여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든다.
3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 조사연구 및 행정관리를 위해 자료분석 방법들에 대해 다룬다. 통계학적인 자료처리 및 분석기법들과 같은 수량적 접근들에 중심을 둔다. 기초통계 자료분석에서부터 다원적 통계기법들까지를 과목의 내용에서 다룬다. 수량화된 자료분석을 위한 도구로써 전산통계프로그램(주로 Spss)의 활용방법도 교과목의 내용 속에 포함된다. 이 과목의 수강을 위해서는 [사회복지조사방법론]을 선행 이수 하여야 하고, 컴퓨터의 기본적인 사용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3
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프로그램의 기획단계에서 실행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램 진행의 전반적인 과정을 다룬다. 구체적인 내용들에는 사회복지 프로그램들의 분석, 목표와 개입 전략, 욕구사정, 실행과정 모니터링 및 분석, 평가 등이 포함된다. 이 과목의 수강을 위해서는 [사회복지조사방법론] 과 [사회복지행정] 교과목들을 선행 이수하여야 한다.
3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본 과목에서는 우선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그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미치는 효과를 국민경제, 고용, 가족 차원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나아가 복지국가의 후퇴 또는 신자유주의의 도래에 따라 사회보장제도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한다.
3
span class="hit_title">노인과 지역사회보호(Aging and Community Welfare)
오늘날 인구고령화로에 따라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 고령노인수가 증가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지역사회에서는 의존성이 높은 노인, 빈곤한 노인, 사회적인 관계가 단절된 노인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가진 노인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따라서 인구 노령화가 더 현저한 선진국들은 과거의 시설중심의 노인복지에서부터 지역사회 중심의 노인복지로 정책의 방향을 바꾸어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대다수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지역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지역복지서비스는 노인들이 지역사회에서 더 건강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더 오랫동안 살 수 있게 도와준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들이 가진 개별적인 욕구에 개별화된 서비스를 갖고 대응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닐 것 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노인들의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 그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 자원동원 방안, 문제해결방안과 잠재적 클라이언트 발굴 등 에 대해 살펴보게 된다.
3
휴먼 서비스조직의 이해(Understanding Human Service Organization)
이 과목은 사회복지조직들을 비롯한 다양한 휴먼서비스 조직들에 대한 이해에 목적이 있다. 기업이나 일반공공행정 조직들과는 구분되는 비영리 휴먼서비스 조직들의 환경, 구조, 운영, 변화 등에 대해서 다루는데, 사회복지조직의 경영 및 관리를 위해서는 반드시 요구되는 지식분야이다.
3
장애진단과 사회심리재활
(Diagnosis of Disability & Psychosocial Rehabilitation)

이 과목에서는 재활사회복지사가 재활분야에서 자신의 고유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아동기 장애의 진단 및 진단도구와 자애별 사회시밀 영역에서 고려해야 할 범을 학습한다. 소아과적 재활(Pediatric Rehabilitation)과 아동정신적병리학(Child Psychopathology)측면에서 사회심리재활 및 사회업적 접근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3
현대사회와 가족문제특론(Family Problems in Society)
인간의 역사는 가족생활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인간은 가족생활과 밀접한 성관이 있다. 그래서 인간과 사회의 역사가 바뀌면서 가족생활도 끊임없이 변화해 왔다. 그러한 물굽이는 현대산업사회 이후에 보다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가족생활은 이전의 농경중심의 사회와는 여러 가지 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것은 가족의 구조와 제도, 가족의 기능, 가족관계와 가족문화 등의 다양한 면에서 지금까지 우리가 경험하지 목하였던 새로운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가족문제도 내용과 수준면에서 전혀 생소하게 다가오고 있다. 따라서 이 교과목에서 현대산업사회 이후 가족의 구조와 관계, 가족생활이 어떠하며 어떻게 변화해 가고 있는지, 그리고 거기에 동반되어 나타나는 가족문제는 어떠한지를 탐구하고 논의해 보고자 한다.
3
아동학대와 사회사업(Child Abuse and Social work)
아동복지에서 중요한 관심영역인 아동학대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실제로 이런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치료할 수 있는 사회사업방법을 학습한다. 나아가 치료뿐 아니라 원인적 요인을 제거할 수 있는 예방책의 마련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학대가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장소와 주체들에 대한 변화방법을 알아본다.
3
사회복지정책분석론(Social Welfare Institution)
사회복지정책분석틀에 대하여 더욱 세밀한 연구를 하고, 우리나라의 구체적인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하는 교과목이다. 특정한 정책이 배경으로 하고 있는 가치와 정책의 구체적 내용들을 분석해 본다.
3
정신건강특론(Mental Health Problems)
이 교과목은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정신건강의 예방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정신질환의 원인과 증상에 관한 지식과 이론의 습득 그리고 정신건강의 유지 및 관리를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이해 및 개발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생의 발달주기와 생활영역별로 발생하는 정신건강상의 문제들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알아본다. 또한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을 배우고 정신의학의 한계점에 대해 알아본다.
3
특수아동상담 및 가족지원
(Counseli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Family Support)

특수아동상담은 일반 아동과 더불어 독특한 요구를 지닌 특수아동들을 위한 상담의 기초적인 내용과 장애유형별 상담전략, 특수아동상담의 다양성 및 실제해결에 대한 내용과 그 가족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자 하는 교과목이다.
3
서비스경영론(Service Management)
사회복지학의 주요 연구대상 중 민간영역인 실버산업, 의료산업 등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경영기법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통해 조직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경영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는 과목이다. 특히 서비스경영을 고객만족에 초점을 두고 연구함으로써 고객 중심의 사고를 고취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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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및 심리치료특론(Counseling and Therapy )
상담 및 치료와 관련된 제 이론을 학습하고, 상담의 기본방법 및 상담의 진행과 같은 상담자로서 갖추어야 될 기초지식들을 습득하여,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상담 및 심리치료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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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와 교수학습방법론 (Children Welfare & Teaching Methodology)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보육과 교육의 역사는 아동 및 유아복지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회복지의 한 분과인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함과 동시에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을 고찰해 봄으로써 유아보육시설 종사자들의 교수 능력을 함양을 도모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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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회계특론(Social Welfare Accounting)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인에 대한 공공의 책임이 대두되고 있다. 2005년부터 정부회계는 발생주의에 의한 복식회계를 전면 도입 시행함으로서 사회복지법인도 그 특수성에 비추어 복식회계의 전면적으로 도입이 필요한 시기에 있는 이때, 사회복지법인의 공익성에 맞추어 회계에 대한 투명성, 공정성, 명확성 등의 요구가 증폭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회계특론은 회계의 이론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회계원리를 학습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유능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배양하는데 본 교과목 개설의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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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가족상담 및 치료(Family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가족치료 모델의 이론을 통해 가족과 가족간의 원만한 관계형성을 위한 순기능적, 역기능적 현상과 원인을 이해하며 가족 구성원 개인과 가족간의 합리적인 문제해결과 건강한 가족생활을 위한 다양한 가족상담이론과 그 실제의 프로그램 운영 테크닉에 근거하여 통합적인 가족상담 및 심리치료기법을 원활히 활용할 수 있도록 가족상담 전문가과정을 교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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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정론(Assessment in Social Welfare)
현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사정을 위하여 다양한 사정도구들이 사용되고 있다.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 사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사정도구들에 관한 지식과 활용방법을 종합적이면서도 심도있게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 사정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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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영리조직관리세미나(Seminar on Management for Nonprofit Organizations)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조직, 노인요양기관, 병원, 학교 등 다양한 비영리조직의 운영과 관리와 관련한 이론탐구 및 심도 있는 사례 분석을 통해 비영리조직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영 및 관리방안에 대해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또한 영리조직에서 경영의 기법들 특히 대고객서비스, 효율적이고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경영기법들의 비영리조직에서 도입타당성, 도입분야 및 도입방안 등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비영리조직에서의 조직혁신과 서비스 혁신방안수립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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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석사학위 논문작성의 지도를 위한 과목으로, 개별 지도교수별로 나뉘어져 논문을 쓰는 전 과정을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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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들이 한국사회적 맥락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다룬다. 사회복지조직, 프로그램, 서비스전달체계, 욕구조사 및 평가, 사회복지책임성 등과 관련된 사회복지행정의 일반적인 주제들을 한국사회와의 관련성을 통해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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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학습한다. 즉, 사회복지사들이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와 일을 할 때 가장 긴요하게 활용하고 실제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제반이론과 지식들을 익히고 학습하는 것과 관련된다. 사회사업실천의 배경과 기반, 사회사업의 개념, 역사, 가치, 기술기반, 이데올로기와 같은 사회사업실천에 관한 전반적이고도 실천적 측면을 보완할 수 있는 내용을 토대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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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비동일계열 입학자의 선수과목이수
1) 비동일계열 입학자는 학위과정 중 6학점의 선수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2) 선수과목은 사회복지실천론(3학점)과 사회복지행정론(3학점)이다.

02. 지도교수선정에 관한 사항
1) 지도교수는 본 대학 전임교원을 원칙으로 하되,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본교 또는 타교의 해당분야 전문가를 지도교수로
   선임할 수 있다.

03. 졸업논문에 관한 사항
1) 논문연구 학점(2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2)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3) 4학기에 논문계획서를 발표하여야 한다.

04. 기타
1) 내규에 규정하지 않은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