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UK 메인 학생정보관장 대학생활도우미 대학원 사이버홍보관
사회서비스학과(협동과정 박사)
 
수여학위명 : 사회정책학박사
사무실 : 보건복지관 4층 학과 사무실
Tel : 055) 751-8420 / Fax : 055) 751-8429
E-mail :ksltv@hanmail.net (주임교수)
Homepage : http://jkufw.iuk.ac.kr
 
현대 사회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포괄한 사회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실천현장의 능동적인 지도자적 자질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의 삶의 수준에 대한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방법들이 요구되고 있다. 그 중에서 개인·집단·사회·전체의 복지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적으로 제공하는 사회복지 영역의 사회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서비스는 기존의 사회복지서비스 개념을 확장한 것으로 삶의 질 향상 관련서비스(사회복지서비스, 보건의료서비스, 교육서비스 등)와 공공서비스를 포함한다. 특히, 최근 국내에서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사회복지와 행정학을 주축으로 한국사회서비스학회가 설립되었고, 보건복지부에 사회서비스과가 설치되었고, 한국사회서비스관리원이 개원되었다.

그러므로 사회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향후 폭발적으로 증가될 것이므로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는 새로운 학문분야를 연구하는 학과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새로운 시대적 상황에 부응하기 위해 사회복지분야를 중심으로 행정학, 경영학, 간호학, 건축학 등을 연계한 다학제간 협동과정인 사회서비스학 박사학위 과정을 새롭게 설치하고자 한다.
 
사회서비스는 기존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중심으로 보건의료, 교육 등의 삶의 질 향상 관련서비스와 공공서비스를 포함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이러한 분야를 통합적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한다.

전공 연구분야 개요
사회 서비스학 사회복지서비스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현상을 분석하고, 복지욕구에 대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실천적, 제도적 분야를 연구한다. 즉, 사회복지서비스 관련법과 전달체계와 관련된 정책 분야 및 사례관리 등의 실천분야가 연구영역이다.
보건의료서비스
사회보장의 핵심영역인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정책과 제도개선 및 전달체계 등을 통하여 새로운 사회서비스 영역에 대한 실천적인 자원동원 방안, 문제해결방안과 잠재적 클라이언트 발굴 및 사례관리 등이 주요연구 분야이다.
공공행정서비스
21C 신사회문제로 나타나는 다원화된 사회현상에 대한 적절한 사회보장 및 공공서비스에 대한 조사,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비영리조직, 휴먼서비스조직, 행정 및 정책 등이 주요연구 분야이다.
주거복지서비스
현대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애와 노인인구의 급증에 따른 주거환경에 대한 시대적 욕구가 날로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주거과 관련된 복지환경에 대한 사회보장, 장애인 및 노인 편의시설을 포함한 복지 정책과 전달체계 등이 포함된다.
심리상담서비스 현대인들의 겪는 다양한 심리적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청소년 및 사회서비스 대상이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련법, 제도 및 정책분야 및 실천대상과 관련된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에 초점을 둔다.
 
이수
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개설
학기
비고
전공
선택
* 자료분석론 .(Data Analysis for Social Service) 3 전학기  
* 고급연구방법론 (Advanced Statistics for Social Service) 3 전학기  
* 사회서비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3 전학기  
* 사회서비스 조직론 (Social Service Organization) 3 전학기  
* 가족복지연구론 (Family Welfare Research) 3 전학기  
* 서비스품질경영론 (Service Quality Management) 3 전학기  
* 고급행정론 (Advanced Administration) 3 전학기  
* 고급정책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f Social Service Policy) 3 전학기  
* 정신보건서비스 (Social Service in Mental Health) 3 전학기  
* 유니버셜디자인 (Universal Design) 3 전학기  
* 지역사회와 보건 (Community Health Nursing) 3 전학기  
* 지역사회서비스 네트워크론 (Community Social Service Network) 3 전학기  
* 사회적 기업론 (Social Business) 3 전학기  
* 비영리조직회계관리론 (Accounting for Nonprofit Organizations) 3 전학기  
* 학교사회서비스론 (School Social Work Service) 3 전학기  
* 아동청소년서비스론 (Child and Youth Service) 3 전학기  
* 주거복지서비스론 (Housing Welfare Service) 3 전학기  
* 사회서비스 진단 및 사정론 (Assessment in Social Service) 3 전학기  
* 운동처방론 (Exercise Prescription) 3 전학기  
* 상담 및 심리치료특론 (Counseling and Therapy ) 3 전학기  
* 청소년 및 가족상담학 (Adolescents and Family Counseling) 3 전학기  
* 사회서비스세미나 (Social Service Seminar) 3 전학기  
* 논문연구1 (Research 1 for the Doctor's Degree) 2 3학기  
* 논문연구2 (Research 2 for the Doctor's Degree) 2 4학기  
* 학업상담 (Studies Counseling) 3 전학기  
*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3 전학기  
* 발달이론 (Theory of Developmentes) 3 전학기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전공
선택
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Service)
사회서비스 조사연구 및 행정관리를 위해 자료분석 방법들에 대해 다룬다. 통계학적인 자료처리 및 분석기법들과 같은 수량적 접근들에 중심을 둔다. 기초통계 자료분석에서부터 다원적 통계기법들까지를 과목의 내용에서 다룬다. 수량화된 자료분석을 위한 도구로써 전산통계프로그램(주로 Spss)의 활용방법도 교과목의 내용 속에 포함된다.
3
고급연구방법론(Advanced Statistics for Social Service)
사회서비스에 필요한 고급통계기법 등을 공부하기 위한 것이다. 각종 조사연구, 기관행정, 프로그램개발, 실행, 평가 등의 사회서비스 전 과정에서 요구되는 경험적인 자료수집 및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 방법들을 배우기 위한 것이다. 다원적 통계기법과 이를 응용한 실천 조사연구 기법들이 주로 다루어진다.
 
사회서비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프로그램의 기획단계에서 실행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램 진행의 전반적인 과정을 다룬다. 구체적인 내용들에는 사회서비스 프로그램들의 분석, 목표와 개입 전략, 욕구사정, 실행과정 모니터링 및 분석, 평가 등이 포함된다.
 
사회서비스 조직론(Social Service Organization)
사회서비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사회서비스의 개념 및 영역, 특성 등에 기반을 두고 이에 관한 조직론의 성격들을 연구한다. 사회서비스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위해서는 사회서비스의 일반적인 성격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로 한다.
 
가족복지연구론(Family Welfare Research)
현재 가족복지영역에서 축적되고 있는 연구의 양은 상당한 분량에 이르고 있다. 가족복지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존 연구를 비판적 시각에서 활용하고, 또한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연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이에 이 과목은 가족복지영역에서의 기존 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체계적인 연구능력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서비스품질경영론(Service Quality Management)
사회서비스의 주요 연구대상 중 민간영역인 실버산업, 의료산업 등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경영기법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통해 조직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경영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는 과목이다. 특히 서비스경영을 고객만족에 초점을 두고 연구함으로써 고객중심의 사고를 고취시키고자 한다.
 
고급행정론(Advanced Administration)
사회서비스 행정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들이 한국사회적 맥락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다룬다. 사회복지 및 비영리조직의 프로그램, 서비스전달체계, 욕구조사 및 평가, 사회적 책임성 등과 관련된 사회서비스행정의 일반적인 주제들을 한국사회와의 관련성을 통해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고급정책비교연구(Comparative Study of Social Service Policy)
본 교과목은 사회서비스정책 비교방법론을 제시하고, 기존 비교 사회복지서비스를 포함한 논문들에 대하여 진지하게 검토한다. 그리고 현대 국가들이 발전시킨 사회서비스제도 유형과 발달이론을 연구하며, 사회서비스 발달을 역사적인 시각에서 비교 분석하여 그 제도발달에 영향을 주는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요인들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정신보건서비스(Social Service in Mental Health)
정신보건영역과 사회서비스와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정신보건영역에서 사회서비스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전문적 이론과 기술을 파악한다. 또한 정신장애인의 존엄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인본주의적 관점을 지닌 전문가의 태도가 내면화될 수 있게 한다. 나아가 정신보건분야에서 타전문가 그리고 사회서비스의 다른 영역과 함께 협력할 수 있는 사회서비스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유니버셜디자인(Universal Design)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킴으로써 인간을 평등하게 포용하는 환경을 창조하는 것으로 디자인을 통한 사회평등의 실현을 의미한다. 선진국일수록 유니버셜 디자인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미래 디자인 산업의 근간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유니버셜디자인은 기능적 지원성이 높은 디자인이다. 본 과목은 사회서비스 측면에서 다양한 욕구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실용적인 방안에 대한 탐구를 한다.
 
지역사회와 보건(Community Health Nursing)
지역사회 보건문제 및 쟁점들을 전반적으로 논의,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지역사회서비스 네트워크론(Community Social Service Network)
지역사회 차원에서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는 방법은 크게 미시적인 개입방법과 거시적인 개입방법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이들 양자의 개입방법은 전통적인 사회사업 문제해결방법과는 달리 클라이언트가 속해 있는 지역사회에 기반을 두고 클라이언트를 원조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들은 모두 지역사회의 자원들간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이 과목에서는 이런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클라이언트를 원조하기 위한 네트워크 구축과정과 분석에 대해서 이해한다.
3
사회적 기업론(Social Business)
전통적 사회에서 기업은 생존하기 위하여 주주부의 극대화하여 발전 성장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현대 기업환경고 기업인식의 변화가 증대되어 경영의사결정시 기준이 되는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이 한 층 중시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인 책임이 무엇인가를 학습하여 기업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경영관리자로 육성하고자 한다.
3
비영리조직회계관리론(Accounting for Nonprofit Organizations)
최근 우리나라 비영리법인에 대한 공공의 책임이 대두되고 있다. 2005년부터 정부회계는 발생주의에 의한 복식회계를 전면 도입 시행함으로서 비영리법인도 그 특수성에 비추어 복식회계의 전면적으로 도입이 필요한 시기에 있는 이때, 비영리법인의 공익성에 맞추어 회계에 대한 투명성, 공정성, 명확성 등의 요구가 증폭되고 있다, 따라서 비영리법인회계특론은 회계의 이론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비영리법인회계원리를 학습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유능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배양하는데 본 교과목 개설의 목표이다.
3
학교사회서비스론(School Social Work Service)
교육체계 속에서 사회복지가 어떻게 이루어지며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복지를 증진시킴에 있어 사회복지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게 한다. 이 과목은 학교폭력과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3
아동청소년서비스론(Child and Youth Service)
아동청소년 사회서비스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존 연구를 비판적 시각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또한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연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아동청소년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기존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체계적인 연구능력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3
주거복지서비스론(Housing Welfare Service)
현대 사회의 빈곤상황과 빈곤해결을 위해선 무엇보다도 안정된 주거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수요자 중심의 주거복지환경에 대한 정책과 행정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주거복지운동과 주거복지서비스 확충을 위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3
사회서비스 진단 및 사정론(Assessment in Social Service)
현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사정을 위하여 다양한 사정도구들이 사용되고 있다. 이 교과목은 사회서비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사정도구들에 관한 지식과 활용방법을 종합적이면서도 심도 있게 학습함으로써 사회서비스 사정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3
  운동처방론(Exercise Prescription)
비만,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들과 노인들에게 적합한 운동과학적 분석과 응용에 대한 능력을 다룬다.
3
  상담 및 심리치료특론(Counseling and Therapy )
상담 및 치료와 관련된 제 이론을 학습하고, 상담의 기본방법 및 상담의 진행과 같은 상담자로서 갖추어야 될 기초지식들을 습득하여,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상담 및 심리치료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청소년 및 가족상담학(Adolescents and Family Counseling)
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학교나 인간관계 등에서 여러 가지 적응상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상담하는 실제적 방법들을 익히고 또한 가족상담 장면에서의 가족 및 부부 상담의 주요 원리와 방법들을 소개하고, 가족 간, 부부간의 갈등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법과 절차들을 다룬다.
3
  사회서비스세미나(Social Service Seminar)
현재 사회서비스의 환경은 급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적 변화에 적절한 사회서비스실천은 매우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교과목은 사회서비스의 환경적 변화를 고려하여 한두 개의 적절한 사회서비스이론을 선택하여 보다 심도 있는 학습을 함으로써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3
  논문연구1(Research 1 for the Doctor's Degree)
박사학위 논문작성의 지도를 위한 과목으로, 개별 지도교수별로 나뉘어져 논문을 쓰는 전 과정을 지도한다.
2
  논문연구2(Research 2 for the Doctor's Degree)
박사학위 논문작성의 지도를 위한 과목으로, 개별 지도교수별로 나뉘어져 논문을 쓰는 전 과정을 지도한다.
2
  발달이론(Theory of Developments)
발달이론으로 정신분석 이론(psychoanalysis theory), 학습 이론(learning theory), 인지 이론(cognitive theory), 비교행동학 이론(ethological theory), 생태 이론(ecological theory) 등이 있다.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연령 증가에 따른 발달과 관련된 심리적 법칙이나 이론적 체계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3
  학업상담( Studies counseling)
효율적인 학업상담을 통해 학생 자신이 지닌 잠재력을 개발하도록 격려하고, 학업문제를 가진 학생의 장애 원인을 탐색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조력하며, 학업문제로 야기되는 부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을 예방함으로써 학업문제를 해결하고 학업상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3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진로계획, 진로?직업의 선택과 결정, 실천, 직업적응, 진로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능력을 키워 진로선택을 도우는 과정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제1조 (목적)
본 내규는 일반대학원 협동과정 사회서비스학과의 일반적 규정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학점이수)
1. 본 학과 박사과정은 본 학과에서 총36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2. 논문연구는 졸업학점에 포함되지 않는다.

제3조 (청구논문 제출)
1. 본 학과 박사과정 중에 논문 2편 이상을 게재하고, 학위청구논문 공개발표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논문은 게재지이여야 하며, 발표논문은 해당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논문 2편중 1편은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등록된 전국규모학술지(등재지 및 등재후보)로 한다.
4. 나머지 1편은 일반학술지로 하되, 뒤에 심사규정이 적혀있는 학술지여야 한다.
5. 학위청구논문 공개발표 접수시 논문게재증명서 또는 별쇄본을 논문과 함께 제출한다.

제4조 (학과운영)

1. 학과 내 전공 수는 단일(1개 전공)전공 편성을 원칙으로 한다.
2. 주관학과는 보건·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로 한다.
3. 주관학과의 경우 전임교원 전원 참여교수여야 한다.
4. 학과신설 후 주관학과의 변경은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 하고는 변경할 수 없다.
5. 학과사무실, 학과조교 등 학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주관학과에서 담당한다.
6. 수업에 필요한 교육여건(공간, 기자재 등)은 주관학과와 참여교수 소속학과의 교육시 설 활용을 원칙으로 한다.
7. 개설과목은 매학기 수요조사를 통하여 개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5조 (기타사항)
이 내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학과 교수회의 및 한국국제대학교 대학원 학칙을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