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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공학과 [Department of Automotive Engineering]
 
수여학위명 : 공학석사
사무실 : 수송공학관 2층 학과 사무실
Tel : 055) 751-8230 / Fax : 055) 751-8239
E-mail : yochung96@hanmail.net (주임교수)
Homepage : http://autoe.iuk.ac.kr
 
자동차 및 기계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계·자동차시스템 및 부품의 해석 및 설계를 위한 기본지식과 최신기술을 학습하고, 해석, 설계 및 실험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교육·연구하여 산업체가 요구하는 기계공학 및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개발을 위한 고도의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한다.
 
2006년 자동차공학과 석사과정이 설치되었으며, 현재 유압공학, 제어공학, 연소공학, 열 및 유체공학 및 소성가공전공으로 각각 특성화하여 대학원생을 모집하고 있다.
 
연구분야 개요
유압공학 본 전공에서는 자동차 설계 및 생산과 관련된 각종 IT, 환경 및 생산 기술에 관한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 부품의 가공을 위한 고속ㆍ고정밀 가공기술, 가공자동화를 위한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무인가공을 위한 공작기계 설계 및 상태의 검사, 자동차부품의 마찰 및 마모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한다.
제어공학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에 대한 필요성의 증대에 따라 자동차에서 전자제어시스템이 차지하는 역할도 증대되고 있다. 자동차 전자제어시스템분야는 자동차의 안전도 향상을 위한 전자제어시스템에서 시작하여 각종 지능형 차량부품 및 완전 자율주행이 구현되는 자동차시스템으로 그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 및 기술개발 추세에 맞춰 자동차 각 분야 전자제어시스템의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연구개발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소공학 각국의 배기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배출가스 후처리 기술, 지구 온난화를 늦추고 CO2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연비, 화석연료의 고갈에 대비한 대체연료 자동차 관련기술 개발과 자동차의 운행 능력, 연비 및 내구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파워트레인계의 지능형 동력전달 시스템 설계 개발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전문엔지니어를 양성 배출하기 위한 기술과 연구를 제공한다.
열 및 유체공학 차량의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차량 경량화 기술 개발이 요구 되고 있고, 차체 안전 법규 역시 강화 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고안전 경량 차량기술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차량의 승차감, 진동특성, 조종 안전성, 내구성 등의 품질 및 성능향상 측면의 최적화 설계에 중점을 둔 전문 엔지니어 교육 및 양성을 꾀한다.
소성가공 자동차 설계를 위한 디지털 목업(DMU), 자동차 차체 생산을 위한 각종 금형 및 지그의 3차원 설계 및 가공, 가상생산 작업을 위한 인간공학적 모델의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전공에서는 생산공학, 가상생산, CAD/CAM 및 정보기술에 대한 다양한 각종 정보 및 생산 기술을 바탕으로 자동차 부품설계 및 생산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한다.
 
이수
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개설
학기
비고
전공
선택
논문연구 (Paper Research) (2)    
공업수학특론 (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3 1  
유압공학특론 (Advanced Fluid Power Control) 3 1  
메카트로닉스특론 (Advanced Mechatronics) 3 2  
제어공학특론 (Advanced Control Engineering) 3 1  
열전달특론 (Advanced Heat Transfer) 3 2  
유한요소법 (Finite Element Method) 3 1  
내연기관특론 (Advanced Internal Combustion Engines) 3 2  
첨단엔진공학특론 (Advanced Internal Combustion Engines) 3 1  
세미나 (Seminar) 1 1  
특수연구 (Special Research) 2 1  
통계학특론 (Advanced Statistics) 3 2  
소성가공특론 (Advanced Metal Forming) 3 1  
최적설계특론 (Advanced Optimum Design) 3 2  
재료강도론 (Theory of Strength of Materials) 3 1  
계측공학특론 (Advanced Measurement Engineering) 3 2  
기계설계학특론 (Advanced Mechanical Design) 3 1  
생산가공특론 (Advanced Manufacturing Process) 3 2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전공선택 논문연구(Paper Research)
졸업논문과 관련 최신기술을 소개하고, 현장의 기술개발을 위한 방법론에 대하여 강의한다. 각자의 관련기술을 발표하며, 자동차공학관련 현장기술의 문제점에 대하여 토론하며, 최신기술에 대한 정보수집 및 기술이해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2)
공업수학특론(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대학원 과정의 이수에 필요한 공업수학의 미분방정식 분야를 집중적으로 소개한다. 상미분방정식, Laplace변환, Fourier급수행렬식, 편분법을 주로 다루고 다양한 예제를 풀게하여 실제문제에 적응능력을 배양토록한다.
3
유압공학특론(Advanced Fluid Power Control)
유압제품에 관련된 부품의 설계방법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유압 밸브 등에서의 유체고착현상을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각종 유압 펌프나 모터, 밸브, 실린더 및 관련부품의 설계에서 고려해야할 제반사항 등을 소개함으로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3
메카트로닉스특론(Advanced Mechatronics)
기계기술과 전자기술을 병목시키는 시스템의 구성에 대하여 다룬다. 메카니즘의 설계, 구동기 선정법, 물리량이나 화학량을 전기량으로 변환하는 센서 기술, 회전운동이나 직선운동 등의 동작을 시키는 구동기 기술, 센서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구동기를 접속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기술, 그리고 외부 기기를 제어하기 위한 제어기술 등을 다룬다.
3
제어공학특론(Theory of Computer System Performance Evaluation)
제어시스템과 자동화시스템의 구성 및 설계를 목적으로 제어의 기초가 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그 내용은 신호처리이론 등에 관한 사항을 숙지하여 전기 등의 구동원에 의한 각종제어 방식의 구성과 설계 및 해석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있다.
3
열전달특론(Advanced Heat Transfer)
연료의 연소에 의하여 발생되는 연소가스에 의한 전도-대류-복사 복합열전달을 공부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해석기법 연구 및 연습을 통하여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면서 이 분야에 대한 해석 능력을 배양한다.
3
유한요소법(Finite Element Method)
유한요소법(Finite Element Method)
에 대하여 학습하고, 상용코드(Ansys, Deform etc.)
를 이용한 구조해석 및 자동차부품에 대한 성형해석 방법을 숙지한다. 또한, 3차원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고급성형해석 기술을 습득한다.
3
내연기관특론 (Advanced Internal Combustion Engines)
내연기관을 비롯한 열공학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계측 및 실험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내연기관의 압력, 온도 제 계측, 디젤기관 및 가솔린기관의 분사율 측정, 실린더 내의 가스유동과 난류측정, 디젤화염내의 유동과 매 분포 등을 계측,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있다.
3
첨단엔진공학특론(Advanced Internal Combustion Engines)
첨단 자동차엔진을 비롯한 내연기관의 압력, 온도 제 계측, 디젤기관 및 가솔린기관의 분사율 측정, 실린더 내의 가스유동과 난류측정, 디젤화염내의 유동과 매 분포 등을 계측, 열공학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계측 및 실험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술을 습득한다.
3
세미나(Seminar)
자동차공학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각 전공분야별 교육능력을 함양시키고 기본 원리와 개념을 습득하고 이를 자동차공학 분야별 연구개발과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기본적인 자동차 각 분야 별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를 공학적인 사고로 해결할 수 있게 하는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1
특수연구(Special Research)
산업체 관련 최신기술을 소개하고, 현장의 기술개발을 위한 방법론에 대하여 강의한다. 각자의 관련기술을 발표하며, 자동차공학관련 현장기술의 문제점에 대하여 토론하며, 최신기술에 대한 정보수집 및 기술이해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2
계학특론(Advanced Statistics)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필요한 데이타의 정보화, 분석, 활용 능력 배양을 통하여 자동차공학 전공학도로서 필요한 통계적 기본개념 및 통계에 대한 전반적 시야를 넓히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있다.
3
소성가공특론(Advanced Metal Forming)
제품의 가공에 관련된 제반된 분야의 업무 즉, 공정 및 지그 설계, 가공 등에 관련된 문제를 실제제품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에 대한 합리적인 방향을 제시하도록 하여, 생산기술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을 쌓도록 한다.
3
최적설계특론(Advanced Optimum Design)
기계시스템의 설계는 설계자에 따라 매우 다양한 결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설계 결과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비교조건에 의하여 경쟁력이 달라지고, 그에 의해 비교우위가 결정된다. 따라서 설계자는 단순히 요구조건만을 충족시키는 설계에 만족해서는 안 되고, 여러 가지 비교 조건들 측면에서 제일 경쟁력이 있도록 설계를 해야만 한다. 본 과목에서는 주로 치수최적 설계의 개념과, 최적화 원리들을 다루게 된다.
3
재료강도론(Theory of Strength of Materials)
재료의 성질을 이해하고, 알려진 재료의 물성을 이용하여 실용공학의 설계에 활용되는 학문으로서, 본 교과목에서는 기계 또는 구조물을 만들 때 이들을 구성하는 각 요소에 작용되는 외력에 대응하는 내력과 변형의 크기와 이들의 분포상태를 이론과 실험의 양면에서 고찰시킴으로써 변형체역학을 이해시키는 것을 교과목표로 한다.
3
계측공학특론(Advanced Measurement Engineering)
계측시스템의 구성 및 설계를 목적으로 계측의 기초가 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그 내용은 계측이론, 계측기기를 사용하기 위한 물리적 법칙의 이해, 계측시스템의 구성요소 등에 관한 사항을 숙지하여 계측시스템의 설계 및 해석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있다.
3
기계설계학특론(Advanced Mechanical Design)
기계요소설계의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기계의 단위동작인 운동조정기소와 전동기소를 중심으로 그 구성과 작동원리 및 설계방법을 익히는 한편 그에 필요한 기본원리자료 및 경험을 얻어 실제설계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는 기계공학의 기본 이론의 응용을 강조하면서 실물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설계하도록 하며 매장마다 종합문제를 부과하여 강의 내용을 정리하고 응용력을 높이도록 한다.
3
생산가공특론(Advanced Manufacturing Process)
제품의 가공에 관련된 제반된 분야의 업무 즉, 공정 및 지그 설계, 가공 등에 관련된 문제를 실제제품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에 대한 합리적인 방향을 제시하도록 하여, 생산기술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을 쌓도록 한다.
3
 
제1조 (목적)
본 내규는 일반대학원 기계자동차공학부의 일반적인 규정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학점이수)
1. 석사과정은 총 24학점 중 소속 학과 과목을 18학점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동일계열의 타 학과 관련 과목 수강 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박사과정은 총 36학점 중 소속 학과 과목을 27학점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동일계열의 타 학과 관련 과목 수강 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3조 (학점인정)
1. 비동일계 석사과정 입학자는 12학점 이상의 전공학점을 추가로 취득하여야 한다.
2. 박사과정은 동일계 학과지원을 원칙으로 하되, 비동일계 학과일 경우에는 학과회의를 거쳐 추가로
   이수(선수과목 포함)해야 하는 학점의 범위를 정한다.
3. 전문대학원 졸업자 등의 박사과정 입학자는 입학당시 인정받은 성적의 부족한 부분을 추가로 취득하여야 한다.

제4조 (선수과목)

1. 비동일계 학과 졸업자 등의 입학자는 학과회의를 거쳐 결정된 선수과목을 졸업 전 이수함을 원칙으로 하되,
   이는 졸업학점에는 포함하지 아니한다.
2. 선수과목은 다음과 같다.
  1) 재료역학
  2) 유체역학
  3) 열역학
  4) 정밀가공

제5조 (청구논문제출)
1. 석사과정은 청구논문 제출 전 전국규모 학술회의에 1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해야 한다.
2. 박사과정은 청구논문 제출 전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등록 된 전국규모학술지(등재 및 등재후보지) 또는
  SCI급 영문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해야 함을 원칙으로 한다.
3. 청구논문 제출자는 청구논문 제출 이전까지 자신의 연구실적을 제출하고, 이를 기초로 학과교수 회의에서
   학위논문 심사여부를 결정한다.

부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09년 3월 2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