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UK 메인 학생정보관장 대학생활도우미 대학원 사이버홍보관
상담심리치료학과 [Department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수여학위명 : 상담학석사
사무실 : 보건복지관 4층 학과 사무실
Tel : 055) 751-8420 / Fax : 055) 751-8429
E-mail : ljm7679@hanmail.net (주임교수)
Homepage : http://jkufw.iuk.ac.kr
 
상담심리치료학과는 현대사회에서 발생하게 되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극복하고, 가족구성원들의 행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그리고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학문적 이론을 익히고 실제 삶에 적용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학문 영역이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인간의 인지적, 정서적, 건강영역에 필요한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며, 심리·정서적 문제로 인하여 해결방안이 필요한 임상에서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인간의 삶에 기여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2008년 특수대학원의 사회복지학과 내 상담심리치료전공으로 출발하였으나 2009년 일반대학원의 상담심리치료학과로 석사과정이 개설되어 상담심리, 가족상담, 청소년상담, 집단상담, 상담소 운영관리 등의 교과목으로 대학원생을 모집하고 있다.
 
상담심리치료학과는 상담심리학, 청소년상담학, 가족상담치료학, 이상심리학, 건강가정학, 상담연구방법, 상담기관운영 등의 연구 분야로 분류된다.
연구분야 개요
상담심리학 상담과 심리치료에 필요한 여러 접근들의 이론적 기초와 주요 개념, 치료의 기법과 진행 과정 및 절차 등 주요 이론적 접근들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청소년,
가족상담과
심리치료
본 전공에서는 상담학과 심리학을 바탕으로 청소년, 가족에게 상담을 적용할 수 있는 청소년, 가족상담이론 학습과 그 심리치료를 실제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심리치료기법을 실습해 봄으로써, 상담현장에서 개인 또는 집단으로 상담 및 심리치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상심리학 인간의 정신병리 또는 심리적 장애들의 원인, 경과, 치료, 예방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과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적응 행동과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심리학적 대처 방법에 대한 심화된 학습을 한다.
상담연구방법 상담학과 심리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연구보고서, 연구논문 등을 작성을 위한 연구주제 및 연구설계, 연구자료 수집, 연구문제 설정, 연구자료의 분석 등과 관련된 내용을 실제 사례위주로 연구한다.
상담소 운영관리 상담소 운영을 위한 각종 운영 및 관리기법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학습을 통해 상관기관 뿐만 아니라 비영리조직 전반적인 기능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조직 경영을 위한 제반 기법들을 연구한다.
 
이수
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개설
학기
비고
전공
선택

* 상담심리학특론(Topics in Counseling Psychology & Psychotherapy)

3 2  

*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Counseling)

3 2  

* 인간행동연구(Research for Human Behavior)

3 1  
* 심리측정평가와 활용(Assessment and Psychological Testing) 3 3  
* 가족상담 및 치료(Family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3 1  
* 집단상담 및심리치료(Group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3 3  
*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for Adolescents)
3 3  
* 비영리기관 운영관리
(Operations Management of Non-Profit Organization)
3 4  
*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3 3  
*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 3 1  
* 상담실습 및 슈퍼비젼(Counseling Practices and supervision in Field) p -  
* 논문연구(Seminar for Thesis) 2 1,2  
선수
과목
* 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Psychology)     학부
*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학부
*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학부
* 가족복지론(Family Social Welfare)     학부
* 건강가정론(Health Families Study)     학부
 
비고
. 청소년상담사 2급(국가자격증) 및 상담심리사 2급(한국심리학회) 자격시험중심 교육과정으로 편성.
. 비전공자에 한하여 학부과정에서 논문발표 전까지 3과목 이상 선수과목 수강 필수.
. 선수과목은 건강가정사(국가자격증) 및 상담심리사2급(한국심리학회) 중심 교육과정.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전공선택 상담심리학 특론(Topics in Counseling Psychology & Psychotherapy)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주요 이론적 접근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주요 접근들의 핵심 내용과 특징들을 고찰한다. 여러 접근들의 이론적 기초와 주요 개념, 치료의 기법과 진행 과정 및 절차 등을 다룬다.
3
가족 상담 및 치료(Family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가족치료의 여러 이론적 모형들과 실제상담 장면에서의 가족 상담 기법들을 다룬다. 가족 및 부부 상담의 주요 원리와 방법들을 소개하고, 가족 및 부부간의 갈등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들을 다룬다.
3
비영리기관 운영관리(Operations Management of Non-Profit Organization)
상담사 혹은 상담심리사들이 근무하게 되는 비영리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제반 기법들을 학습한다. 특히 비영리기관의 주요기능과 조직의 경영의 방법에 대해 보다 심화된 학습을 통해 상담기관의 제반 운영과 혁신의 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3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
인간관계 학습의 전제는 타고난 성격이나 적성도 중요하지만 인간관계의 관련된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자신이 사회생활을 하기에 필요한 인간관계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개발시켜 나갈 수 있다는 능력을 배양한다.
3
집단 상담 및 치료(Group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집단 상담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집단상담의 일반적인 이론들, 집단상담자의 자질 및 인격, 집단상담의 발달과정, 집단상담의 각 영역별 특징 등을 학습하고, 실제 집단 상담실습을 통하여 대인관계에서의 감수성과 집단상담 운영을 위한 실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정신병리 또는 심리적 장애들의 원인, 경과, 치료, 예방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과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고, 적응 행동과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심리학적 대처 방법을 알아본다. 특히 정신분석적 입장, 행동주의적 입장, 인지적 입장, 신경생물학적 입장에서 정신장애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심리적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과 심리적 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3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for Adolescents)
청소년 상담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연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 분야에서 주로 연구되고 있는 연구 주제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핀다. 특히, 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적응상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상담의 이론적 부분을 익히고 구체적으로 성문제, 약물 남용 문제, 비행 문제 등을 가진 청소년들을 상담하는 실제적 방법들을 익힌다.
3
심리측정평가의 활용(Assessment and Psychological Testing)
심리 검사이론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배우고 검사개발이나 연구 분석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법들에 대해서 실습하며, 특히 MBTI, 애니어그램, DPI, Neo PI, Holland & Strong 검사 등 상담 및 진로 적성 평가와 연관된 각종 심리 검사 기술을 습득하고 해석함으로서, 내담자의 상담과 면접에 활용할 수 있는 심리평가 방법을 실습한다.
3
집단상담 및 치료(Group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집단상담의 주요 원리와 접근 방법들을 다룬다. 집단 유형별로 집단 역동과 상담자의 역할, 기법, 치유 요인 등을 살펴본다.
3
상담연구법(Research Methods in Counseling)
상담연구의 주제설정, 연구설계, 연구방법과 절차, 통계분석, 연구보고서의 작성 등 실제 상담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방법론적 측면들을 다룬다.
3
상담현장실습(Counseling Practices in Field Settings)
상담 및 심리치료의 현장에서 실제 상담 사례들을 접해봄으로써 상담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실습한다. 이를 통해 실제 상담 과정에서 경험되는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점들을 점검한다.
3
논문연구(Seminar for Thesis)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하여 각 연구자별로 주제 선정, 문헌 고찰, 연구의 계획 및 수행 방법, 연구 결과의 통계 처리와 연구 논문의 작성 등 연구 수행상의 제반 문제를 함께 검토한다.
2
 
제1조 (목적)
본 내규는 한국국제대학교 학사운영 규정에 의거하여 대학원 상담심리치료학과의 석사 학위과정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그리고 이수 등에 관한 요건과 절차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학위과정)
대학원 상담심리치료학과에는 상담학 석사 학위과정을 둔다.

제3조 (학점이수)
석사과정은 총 24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4조 (입학)

입학시험에는 출제와 채점을 관리하기 위하여 상담시리치료학과 교수 전원으로 구성하는 입학시험 관리 위원회를 구성한다.

제5조 (학점인정)
1. 비동일계 석사과정 입학자는 6학점 이상의 전공학점을 추가로 취득하여야 한다.
2. 석사과정 편입학자는 12학점 이상의 전공학점을 2학기이상 수강하여 취득하여야 한다.

제6조 (선수과목)
1. 비동일계 학과 졸업자 등의 입학자는 학과회의를 거쳐 결정된 선수과목을 졸업 전 이수함을 원칙으로 하되 이는 졸업학점
   에는 포함하지 아니한다.
2. 전적 대학 및 대학원에서 선수과목과 동일한 교과목 이수 시 이를 인정하고 유사교과목을 이수한 경우 학과 회의에서 인정
   여부를 결정한다.
3. 선수과목은 다음과 같다.
  석사학위 과정은 심리학개론, 상담심리의 이론과 실제, 발달심리, 정신건강, 가족복지, 건강가정론 등이다.

제7조 (수강신청)
1. 석사학위과정은 선수과목을 제외한 학기당 최대 9학점을 신청할 수 있다.
2. 선수과목과 해당학위 과정의 과목을 병행 이수 할 경우는 석사학위과정은 최대 15학점까지 이수 할 수 있다.

제8조 (학위논문 제출)
1. 석사과정은 청구논문 제출 전까지 상담 현장에서 30시간 이상 실습하고 슈퍼비젼을 거쳐 P학점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2. 청구논문 제출자는 청구논문 제출 이전까지 자신의 연구실적을 제출하고, 이를 기초로 학과교수 회의에서 학위논문 심사
   여부를 결정한다.

부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09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