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UK 메인 학생정보관장 대학생활도우미 대학원 사이버홍보관
유아교육학과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수여학위명 : 교육학석사
사무실 : 교육과학관 4층 학과 사무실
Tel : 055) 751-8350 / Fax : 055) 751-8359
E-mail : shjo3@hanmail.net (주임교수)
Homepage : http://ece.iuk.ac.kr
 
1.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미래지향적 유아교육 전문인의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2. 유아중심교육을 실천하는 현장 연구자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2007년 유아교육학과 석사과정이 설치되었으며, 2009년 현재 20여명의 대학원생이 재학 하고 있다.
 
유아교육은 특성상 통합교육의 성격을 가진다,따라서 유아중심교육의 실천을 위해 이론과 실제에 대한 학문적이고 실천적인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수
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개설
학기
비고
전공
선택

* 유아교육특론(Specaial Lectur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 유아예술교육연구(Studies on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 동양유아교육철학연구
(Studies on Oriental Philosophical Think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 유아교육사조연구
(Studies on Philosophical Tren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 한국전통유아교육연구
(Studies on Korean Traditional Early Childhood Education)
3    
* 유아음악 프로그램 연구(Studies on Music program for Children) 3    
* 유아음악 · 동작교육 세미나
(Seminar on Music · Movement for Children Education)
3    
* 유아교육과정연구(Studies on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    
* 유아문제행동세미나(Seminar on Problems of Young Children) 3    
* 유아철학교육 세미나(Seminar on Philosoph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 유아교육연구법 세미나
(Seminar on Research Methods for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3   지도
교수
* 유아교육프로그램연구(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3    
* 유아 수ㆍ과학교육 세미나
(Seminar on Math and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세미나
(Seminar on Planning and Administra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3    
* 유아-초등학교 연계교육
(Studies on Early Childhood Education-School Partnerships)
3    
* 영유아발달 세미나
(Seminar on developmental Psychology in Early Childhood)
3    
* 유아놀이지도연구(Studies on Pla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 유아언어교육연구(Studies on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 유아창의성교육세미나
(Seminar on Crea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 유아음악 동향 연구(Studies on Music trend for Children) 3    
* 논문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3    
* 아동발달 3    
* 유아교육과정 3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전공
선택
유아교육특론 (Special Lectur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이론을 탐색하고 이를 기초로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논의가 되고 있는 이슈들을 연구한다. 특히 유아교육 동향과 전망에 관한 이론과 실제의 연결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유아교육 현장의 전문가로서의 기초를 다진다.
3
유아예술교육연구 (Study on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놀이를 통하여 유아예술교육에 접근하여야 하는 이유와 유아들의 발달과정에 알맞은 예술놀이 구성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유아의 일상생활에서 예술활동에 흥미를 느끼고 자발적으로 예술학습에 참여하도록 돕는 다채로운 교수기술과 일상의 소품들을 교구로 활용하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계발한다.
3
동양유아교육철학 (Oriental Philosophical Think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대 유아교육의 철학적 바탕이 된 동양의 전통사상을 주요 철학자의 생애와 이론 및 종교사상을 중심으로 검토하고, 양육과 교육에 주는 현대적 시사점을 탐색한다.
3
유아교육사조 (Philosophical Curr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대의 주요한 유아교육사조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하고 현대 유아교육의 위치를 알게 하며, 앞으로의 흐름을 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지게 한다. 그리고 각기 다른 문화적 배경과 교육철학적 입장에서는 어떻게 다루어질 수 있는지 살펴보고 교육의 기본적인 문제와 연계된 유아교육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3
한국전통유아교육 (Korean Traditional Early Childhood Education)
한국 전통사회의 초기 사회화 과정을 구명하며, 타민족의 아동양육에 관한 문화인류학적 이해를 증진시키며, 전래된 중국의 동몽교재 중 유아교육에 해당되는 부분을 현대적 시각으로 해석하여 전통 유아교육을 재조명한다.
3
유아음악 프로그램 연구 (Studies on Music program for Children)
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추어 연령 별,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유아교육기관의 생활주제를 고려한 통합교육으로서의 음악교육을 연구하고 노래, 감상, 악기연주, 신체표현과 같은 포괄적인 연령별 음악 프로그램을 실습해 본다.
3
유아음악·동작교육 세미나 (Seminar on Music·Movement for Childhood Education)
변화되는 사회 문화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음악·동작 교육의 교수 학습방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실제 프로그램화 되어진 교육의 방법을 실습하고 현장에 적용해 보며 결과에 관하여 토론해 본다.
3
유아교육과정연구 (Studies on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의 최근 이론과 실제의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경향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다양한 교육과정 모형을 탐색하여 우리나라 적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특히 지역의 특성에 적합한 유아교육과정 모형을 개발, 현장에 적용하여 평가해본다.
3
유아문제행동세미나( Seminar on Problems of Young Children)
유아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종류별로 검토하여 학습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증진 및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3
유아철학교육 세미나 (Seminar on Philosoph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 사고 발달의 특성을 살펴보고, 철학교육을 통한 유아 사고 교육의 접근 방법들을 알아본다.
3
유아교육연구법 세미나 (Seminar on Research Methods for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 및 유아와 상호작용하는 환경에 대한 문제와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익히며, 유아연구를 위한 접근방법들을 알아본다.
3
유아교육프로그램연구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여러 모형을 비교, 분석한 다음, 우리나라 교육현장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한다. 또한 유치원과 보육기관에서 제공되는 연령별, 지역별 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구성, 논의해본다.
3
유아 수ㆍ과학교육 세미나(Seminar on Math and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하여 수, 과학교육에 관한 이론적 관점, 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사회적 변화에 따라 바뀌어진 수ㆍ과학 교육의 내용을 탐색하여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개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수ㆍ과학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세미나(Seminar on Planning and Administra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치원 및 보육시설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최근 관계법령, 정책, 재정, 시설관리, 교직원 임용과 복지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학급운영의 원리, 유아교육기관의 조직적ㆍ심리적 풍토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유아교육 기관을 운영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3
유아-초등학교 연계교육(Studies on Early Childhood Education-School Partnerships)
유아교육기관-초등학교간의 효율적인 연계교육에 필요한 기관간 교육과정, 정책, 제도 등에 대한 연구와 이론을 살펴보고 상호 기관의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한다.
3
영유아발달 세미나 (Seminar on developmental Psychology in Early Childhood)
영유아의 발달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영유아의 발달을 위한 요소와 원리를 고찰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한다.
3
유아놀이지도연구 (Studies on Pla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놀이의 본질과 교육적 가치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유아 놀이지도에 대한 접근방법들을 알아본다.
3
유아언어교육연구 (Studies on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언어 습득 과정 및 유아의 언어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접근방법들을 알아본다.
3
유아창의성교육세미나 (Seminar on Crea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창의성의 본질과 유아기 창의성 발달의 특성을 살펴보고, 유아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접근방법들을 알아본다.
3
유아음악 동향 연구 (Studies on Music trend for Children)
세계적인 유아음악교육의 동향과 국내의 유아음악교육 다양한 방법들의 이론과 연구물들을 고찰하여, 비교 분석 후 현장의 유치원과 보육기관에 적합한 음악교육의 발전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를 연구한다.
3
전공
필수
논문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학위논문의 주제를 정하고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논문을 작성 완성한다.
2
 
제1조 (목적)
본 내규는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의 일반적인 규정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학점이수)
석사과정은 총 24학점 중 소속 학과 과목을 18학점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동일계열의 타 학과 관련 과목 수강 시 지도교수 및 전공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3조 (학점인정)
학점인정에 관한 사항은 학칙에 따른다.

제4조 (선수과목)

1. 비동일계 학과 졸업자 등의 입학자는 학과교수회의를 거쳐 결정된 선수과목을 졸업 전 이수함을 원칙으로 하되,
   이는 졸업학점에는 포함하지 아니한다.
2. 선수과목은 다음과 같다.
  1) 아동발달
  2) 유아교육과정

제5조 (기타)
내규에 규정하지 않는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부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09년 3월 2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