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UK 메인 학생정보관장 대학생활도우미 대학원 사이버홍보관
특수교육학과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수여학위명 : 특수교육학석사, 특수교육학박사
사무실 : 교육과학관 4층 학과 사무실
Tel : 055) 751-7920 / Fax : 055) 751-7929
E-mail : kimje70@naver.com (주임교수)
Homepage : http://ese.iuk.ac.kr
 
특수교육학과에서는 특수교육 이론과 응용방법을 연구-교수하는 동시에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원만한 인격을 도야하고 특수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성과 독창성을 함양하여 사회 및 문화 발전과 복지 사회 건설에 이바지할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교육학과 대학원은 2007년에 석사학위 과정이 설치되었으며, 2009년 2월 11명의 석사를 배출하였으며 현재 9명의 석사 과정생이 연구 중이다. 2009년 5월 박사학위 과정이 설치되었다.
 
특수교육과에서는 특수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학문적이고 실천적인 연구와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연구분야 연구 개요
특수교육심리 특수교육 대상자의 유형과 종류를 파악, 각 장애학생들의 심리학적 기제를 이해함으로써 특수교육현장에서 성공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심리학적 기초를 연구한다.
특수교육과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성방향, 목적, 편제, 내용, 교수학습방법 등을 이해하고 교육에 활용한다.
자폐아교육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영역에서의 세계적 연구 동향 및 진단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성, 인지능력, 언어능력, 행동양태 등의 측면에서의 통합적 진단 및 평가 과정을 이해하며, 자폐범주성 장애아동 교육에 관한 이론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이것들의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특수교육정책 우리나라와 외국의 특수교육의 정책과 관련법을 이해하고 특수교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성과 자질을 탐색하며 특수교육 정책의 발전을 위한 방안 등을 연구한다.
응용행동분석
및 진단평가
수아동의 조기발견을 위한 진단평가와 응용행동 분석을 실시하여 특수교육계획에 적용·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연구한다.
장애인스포츠 장애인스포츠와 일반스포츠의 상이한 구조를 이해하고, 장애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연구, 파랄림픽·데플림픽·스페셜올림픽 등의 국제대회와 전국장애인체육대회 등의 국내대회 역사와 철학을 이해한다.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아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통해 효과적인 교육적 방안을 모색한다.
 
이수
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개설
학기
비고
전공
선택

* 특수교육의 심리학적 연구(Study of Psychological in Special Education)

3 1  

* 특수아 가족지원 및 부모교육
(Family Support & Parent Educ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3 1  
* 장애아 진로 전환교육
(Career and Transition Educ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3 2  
* 특수교육정책 연구(Study of Policy in Special Education) 3 2  
* 장애진단과 평가분석 연구
(Analysis Study on Diagnosis and Assessment for Disabilities)
3 1  
* 특수교육공학(Special Education Technology) 3 2  
* 특수교육 연구방법Ⅰ(Research Methods in Special Education) 3 1  
* 특수교육 연구방법Ⅱ(Research Methods in Special Education) 3 2  
* 운동발달 연구(Study of Motor Development) 3 2  
* 장애인 체력 육성론(Study of Fitness in Persons with Disabilities) 3 2  
* 특수 체육론(Study of Special Physical Education) 3 1  
* 특수교육과정 연구(Study on 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3 2  
* 학습장애아 교육 연구
(Study on Educ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3 2  
* 영재아 교육 연구
(Study on Education for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3 1  
* 장애아 통합교육 세미나
(Seminar on Inclusive Educ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3 1  
* 자폐범주성 장애아 교육 연구
(Study on the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3 1  
* 자폐범주성 장애아 치료교육 세미나
(Seminar on Therapeutic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3 2  
* 특수교육사 및 철학 연구
(Study of History and Philosophy in Special Education)
3 1  
* 특수교육행정 연구(The Study of Administration in Special Education) 3 2  
* 장애인 여가 문화론(Leisure Culture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3 1  
* 정서·행동장애아 교육 및 심리연구
(Psychological & Educational Research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 Disorders)
3 2  
* 주의력결함 과잉행동장애아 교육 세미나
(Seminar on the Studen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s)
3 1  
* 응용행동분석과 긍정적 행동지원
(Applied Behavior Analysis & Positive Behavior Support)
3 2  
* 장애아동 운동평가 연구(Assessment in Special Physical Education) 3 2  
* 장애인스포츠 연구(Study of Disability Sports) 3 1  
* 통합체육 연구(Studies in Inclusion of Adapted Physical Education) 3 1  
* 정신지체아 심리 연구
(Studies of Psychology for the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3 1  
* 정신지체아 교육 세미나
(Seminar for the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3 2  
* 특수아동 상담 세미나
(Seminar in Counseling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3 2  
선수
과목
*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2    
* 특수교육학(Theory of Special Education) 3    
* 특수교육의 심리학적 연구(Study of Psychological in Special Education) 3    
* 특수교육정책연구(Study of Policy in Special Education) 3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학점
전공
선택
특수교육의 심리학적 연구 (Study of Psychological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 대상자의 유형에 따른 심리학적 기제를 추적하여 특수교육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3
특수아 가족지원 및 부모교육(Family Support & Parent Educ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특수아동의 가족을 위한 부모교육 및 가족지원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3
장애아 진로 전환교육 (Career and Transition Educ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의 진로 및 전환교육에 필요성과 내용, 방법, 그리고 평가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장애영역, 장애정도 그리고 정신연령 및 신체연령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3
특수교육정책 연구 (Study of Policy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 관련 법·제도·정책의 변화에 따른 개인적?사회적 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3
장애진단과 평가분석 연구 (Analysis Study on Diagnosis and Assessment for Disabilities)
장애 조기 발견, 교육진단 및 평가를 위한 다양한 판별도구 및 방법을 다루고 특수교육현장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검사를 직접 실시하여 평가 자료를 수집·분석해봄으로써, 그 평가분석 결과를 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3
특수교육공학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ICT 활동 및 AT 기기의 활용과 서비스를 개개인의 장애 능력에 알맞게 지원 할 수 있는 방안과 커뮤니케이션 지원 체제(AAC) 등의 다양한 테크놀로지 활용을 통해서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3
특수교육 연구방법Ⅰ (Research Methods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연구를 위한 다양한 양적 접근방법과 통계분석 방법을 이해하고 특수교육 관련 논문의 연구방법을 검토한 후, 실제 개별적 관심영역을 중심으로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실제 논문을 설계해보는 활동을 통해 연구자적 자질을 기른다.
3
특수교육 연구방법Ⅱ (Research Methods in Special Education)
최근 특수교육분야에서 강조되고 있는 질적 연구방법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들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질적 연구의 계획 및 수행, 그리고 연구논문의 작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
운동발달 연구 (Study of Motor Development)
운동발달 기전을 파악하고, 비이동·이동·조작 운동의 기본 운동 형태를 이해하여 놀이·게임·스포츠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3
장애인체력 육성론 (Study of Fitness in Persons with Disabilities)
장애인과 체력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체력과 운동체력을 구분하여 장애인들에게 적합한 체력육성 방안을 모색한다.
3
특수체육론 (Study of Special Physical Education)
특수체육의 철학적 배경을 이해하고 장애영역별 체육의 이론과 연구를 통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체육지도에 적용한다.
3
특수교육과정 연구(Study on 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성방향, 목적, 편제, 내용, 교수학습방법 등을 이해하고 교육에 활용한다.
3
학습장애아 교육 연구 (Study on Educ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ICT 활동 및 AT 학습 장애 학생의 읽기 및 쓰기, 수학과 관련된 내용으로 학습장애 학생의 판별 및 요육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최근 동향을 이해한다. 실제 적용, 방법에 대한 이해와 습득을 한다. 3
영재아 교육 연구 (Study on Education for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영재아동 교육과 관련된 이론 및 실제를 이해하고 연구한다.
3
장애아 통합교육 세미나 (Seminar on Inclusive Educ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특수교육대상자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위해 언어치료, 청능훈련, 심리적응훈련, 감각운동치료특수교육의 주요한 흐름인 통합교육의 배경과 근거, 철학적인 이념, 그리고 논쟁들을 바탕으로 학교교육의 서비스 차원에서의 효과적인 지도방안을 모색하고,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다양한 실천사례들을 중심으로 하여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알맞은 통합교육 실천대안을 모색한다.
3
자폐범주성 장애아 교육 연구 (Study on the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영역에서의 세계적 연구 동향 및 진단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성, 인지능력, 언어능력, 행동양태 등의 측면에서의 통합적 진단 및 평가 과정을 이해하며, 자폐범주성 장애아동 교육에 관한 이론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이것들의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3
자폐범주성 장애아 치료교육 세미나 (Seminar on Therapeutic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의 치료교육을 위한 음악, 미술 , 놀이, 작업, 도예, 다도, 그리고 운동 등에 대한 교육 이론과 교수 기법을 이해하고 익혀 이를 실제 특수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특수교육사 및 철학연구 (Study of History and Philosophy in Special Education)
근대 이전 시대와 이후 시대의 특수교육 역사 및 철학적 배경을 이해하고, 현재의 특수교육 시행의 철학적 배경과 연관하여 건설적인 방안을 강구한다.
3
특수교육행정 연구 (The Study of Administration in Special Education)
국가수준의 특수교육 정책 및 행정을 장애학생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특수교육 행정 서비스 전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공교육을 위한 특수교육 행정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3
장애인 여가문화론 (Leisure Culture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생활 속에 장애인들의 여가문화 향유를 위한 방안과 법률적·행정적·제도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바람직한 장애인여가문화 형성에 기여한다.
3
정서·행동장애아 교육 및 심리연구 (Psychological & Educational Research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 Disorders)
정서·행동장애아(EBD)의 정의, 원인, 특성과 교육방법 등의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최근 연구동향 및 연구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외현적인 행동뿐 아니라 내면적인 심리·정서적인 문제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중재방법을 탐구한다.
3
주의력결함 과잉행동장애아 교육 세미나 (Seminar on the Studen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s)
주의력결함 과잉행동장애아(ADHD)의 정의, 원인, 특성과 교육방법 등의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최근 연구동향을 조사 연구하여 논의해봄으로써 다양한 중재방법을 탐구한다.
3
응용행동분석과 긍정적 행동지원 (Applied Behavior Analysis & Positive Behavior Support)
특수아동의 교수방법과 문제행동의 교육적 접근에 활용되는 응용행동분석의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하여 문제행동을 지원할 수 있는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 실시한다.
3
장애아동 운동평가연구 (Assessment in Special Physical Education)
장애아동의 개별화된 요구를 정확히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측정내용은 기초(기능반사, 감각수업과 운동반응) 검사, 중간기능(근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검사, 스포츠 기능 검사 등을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 검사와 교사 작성 검사 등을 탐구한다.
3
장애인스포츠연구 (Study of Disability Sports)
장애인엘리트체육 분야에 대한 이해와 국제장애인올림픽대회 등의 역사 및 철학적 배경을 탐구한다.
3
통합체육 연구 (Studies in Inclusion of Adapted Physical Education)
가정, 병원, 복지관에서부터 출발하여 일반학생들과 완전한 형태의 통합 체육수업을 구현하기 위한 수업모형과 교수방법에 대한 장애유형별 통합체육 수업 원리를 탐색한다.
3
정신지체아 심리연구 (Studies of Psychology for the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정신지체 아동을 설명하는 심리학 이론들에 대해 개관하고, 정신지체 아동이 보이는 인지, 성격, 사회적 특성 전반을 알아본다. 이와 함께 정신지체 분야의 최근 문헌, 연구 동향 및 문제점을 분석, 검토하고 새로운 연구 과제 등을 심도있게 토의한다.
3
정신지체아 교육 세미나 (Seminar for the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정신지체아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통해 효과적인 교육적 방안을 모색한다.
3
특수아동 상담 세미나 (Seminar in Counseling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상담 장면에서 활용하고 있는 일반적인 상담이론과 전략을 소개하고 이를 특수아동과 관련지어 살펴봄으로써 특수아동은 물론 부모를 포함한 가족들을 상담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기법을 찾아내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3
 
제1조 (목적)
본 내규는 한국국제대학교 학사운영 규정에 의거하여 대학원 특수교육학과의 석? 박사 학위 과정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그리고 이수 등에 관한 요건과 절차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학위과정)
대학원 특수교육학과에는 특수교육학 석사 학위과정과 특수교육학 박사 학위과정을 둔다.

제3조 (입학)
입학시험의 출제와 채점을 관리하기 위하여 특수교육학과 교수 전원으로 구성하는 입학시험 관리 위원회를 구성한다.

제4조 (학점이수)

1. 석사학위 과정은 총 24학점(논문연구 제외) 이상으로 하고, 박사학위 과정은 36학점(논문연구 제외) 이상으로 한다.
2. 석사 학위 과정은 공통기본과목 9학점, 전공 15학점이상을 이수해야 하며 박사학위 과정은 석사 학위 과정에서 이미
   이수한 과목을 제외한 공통기본과목 12 학점 전공24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5조 (학점인정)
석사과정 편입학자는 12학점 이상의 전공학점을 2학기이상 수강하여 취득하여야 한다.

제6조 (선수과목)
1. 특수교육관련학과 (초등특수교육과, 특수체육교육과, 유아특수교육과, 치료교육과 등)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지 아니하고
   석사학위과정에 입학한 학생은 학과회의를 거쳐 결정된 선수과목을 초등특수교육과 또는 특수체육교육과의 학부과정 수업
   에서 최소 5학점 이상 취득함을 원칙으로 하되, 이는 석사학위 취득을 위한 교과 학점에 포함하지 않는다.
2. 특수교육관련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지 아니하고 박사학위 과정에 입학한 학생은 석사학위 과정의 수업을 선수과목
   형태로 최소 6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이는 박사학위 취득을 위한 교과 학점에 포함하지 않는다.
3. 전적 대학 및 대학원에서 선수과목과 동일한 교과목 이수 시 이를 인정하고 유사교과목을 이수한 경우 학과 회의에서 인정
   여부를 결정한다.
4. 선수과목은 다음과 같다.
  석사 학위 과정은 교육학 개론, 특수교육학이며 박사 학위 과정은 특수교육의 심리학적 연구. 특수교육정책연구이다.

제7조 (수강신청)
1. 석사학위과정은 학기당 최대 6학점 박사학위과정은 학기당 최대 9학점을 신청할 수 있다.
2. 선수과목과 해당학위 과정의 과목을 병행 이수 할 경우는 석사학위과정은 9학점 박사학위과정은 12학점까지 이수 할 수
   있다.

제8조 (청구논문제출)
1. 석사학위 과정은 청구논문 제출 전 학술대회에 1편 이상을 박사학위 과정은 청구논물 제출 전 학술대회에 2편 이상을
   발표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청구논문 제출자는 청구논문 제출 이전까지 자신의 발표실적을 제출하고, 이를 기초로 학과교수 회의에서 학위논문 청구
   여부를 결정한다.

부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09년 3월 2일부터 시행한다.
(시행일) 이 규정은 2009년 8월 24일부터 시행한다.